학부과정School of Public Service, Chung-Ang University

학년별 과목소개
1학년 과목 소개
- 행정학개론 · 과목개요 현대국가의 형성과 운영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부-행정의 구조와 기능, 과정의 행태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민주적 시민으로서나 현대의 직업인으로서나 대단히 중요한 지적 요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과정에서 다루게 될 초점적 주제들은 다음과 같은 주제들이다.
(1) 현대사회의 형성, 발전과정에서 행정이 담당했던 기능과 역할
(2) 현대행정의 목표와 이념,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체제의 정비, 특히 다양한 조직의 유형과 장단점의 이해
(3) 한국행정의 문화적 전통과 이 바탕에 적합하면서도 미래를 창출할 수 있는 리더십의 관리전략
(4) 행정에 대한 민주통제와 책임의 확보
(5) 21세기의 새로운 국내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개혁의 방향
· 수업목표 사회과학계열 대학생들은 졸업 후에 다양한 전문직업영역에서 관리직능을 담당하게 될 것임을 감안하면, 이들로 하여금 현대행정의 모든 요소들을 좀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실제의 직업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 법학개론 · 과목개요 법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하여 헌법과 법률과의 관계를 비롯하여, 민법 및 형법에 관한 기초 개념들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권리, 의무관계를 확정하기 위한 법해석 및 법률행위의 해석과 같은 법해석방법론 및 법형성에 관한 사항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법학을 처음으로 접하는 학생들에게 법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개념을 설명하고, 법학의 기초이론을 소개함으로써 법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전달한다. 법률과 판례에 관한 정보를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으며, 확보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여 본인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쟁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스스로 사안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정책학개론 · 과목개요 정책과정(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에 대한 개념, 접근방법, 및 이론들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정책문제를 체계적인 사고와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분석하며, 더 나아가 문제 해결 능력 즉, 대안제시 능력을 갖춘다. · 수업목표 1. 다양한 정책이론, 접근방법들을 이해한다.
2. 정책문제에 대한 적용능력을 증진한다.
- 정치학개론 · 과목개요 16세기 이후 근대의 형성과정에서 정치와 사회, 국가와 자본주의, 정치체제와 민주주의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어떠한 공간으로 탄생되고 변화되는지 왜 그러한 과정을 겪게 되는지 라는 일련의 역사정치적 탐험을 통해 지금현대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또한 동시에 끊임없이 도전받고 있는 정치, 자본주의 국가 개념 자체와 그것의 역사적 조건에 대해 비판적으로 물음을 제기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역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해서만이 향후 정치제도나 권력형태, 민주주의의 현실적 조건과 토대를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와 정치학에 대한 특정이론이나 특정한 정의가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 아니라 지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지역적 특성에 따라 입장에 따라 상이하게 전개되어 온 것임을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당면한 현 시대의 정치적 조건과 이념 자체 또한 한정된 것임을 그리하여 비판적으로 극복되어 변화될 어떤 것임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경제학개론 · 과목개요 경제학은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지식이다. 즉, 하루에도 신문, 방송, 인터넷을 통해서 무수히 나오는 경제관련 내용을 이해하는데 경제학은 없어서는 안 되는 실용지식인 것이다. 그러나 경제학을 처음 대하는 학생들에게는 처음부터 이를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강의에서는 기초적인 경제학의 이론을 우선 강의하고 이러한 기초 학문이 실물경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를 풍부한 사례(기업사례, 신문기사, 잡지, 방송 등)들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접목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논리적 이해와 의사소통 · 과목개요 이 과목은 언어표현을 통한 논리구조 파악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즉 언어의 내용과 구조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통하여 각 주장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능력을 함양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이며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궁극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보해석 · 과목개요 이 과목은 각종 통계 자료에서 유용한 정보를 해석하여, 그 결과를 언어적으로 적절하고 정확하게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은 단순히 학문연구에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유용한 정보를 대상으로 해석, 평가, 전달(표현)의 전체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정보 분석력과 정보제시 능력을 심화시키고자 한다. - 상황판단 · 과목개요 이 강좌는 수준 높은 비판적 사고력의 배양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들을 학습한다.
1. 주어진 문제상황에 대한 명확한 이해
2. 문헌 및 비문헌 정보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핵심 정보의 판단, 선택
3. 주어진 정보의 내용 파악 및 그로부터 추론된 지식활용을 통한 문제해결
4. 합리적 의사결정 및 가능한 대안들 가운데 최선을 판단, 선택
- Discussions in Current Society · 과목개요 The world has been contracted into a village by electric technology. Particularly, web-connected computers enable individuals across the globe to link their web sites together. This new reality has implications for forming new social structures, networks and cultures. This course provides an introduction to various issues of the current societies in a view of economics, political sciences, public administration, and criminal justice. Students will be directed to read and understand the issues of the current societies, and learn how to draft various types of writings, how to prepare and deliver their presentations in front of their classmates, and how to participate in discussions with their classmates. - Discussions in Social Problems · 과목개요 This course provides theories of social problems related to economics, political sciences, public administration, and sociology. This course is designed to enhance students' discussion capability both in public affairs settings. Students will be given to various types of social problems as a form of lectures, and led to participate in discussions with their peer groups. This course especially emphasizes the improvement of students' oral presentation skills in English.
2학년 과목 소개
- 공공재정관리론 · 과목개요 재무행정이란 정부의 자금유입부터 관리, 지출까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예산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정부의 경제개입행위에 대하여 논의할 것입니다. 중앙정부의 문제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문제에 대해서도 토의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정과 예산에 대하여 경제학적,정치학적,법률적 측면이 통합된 보다 거시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것입니다. · 수업목표 이 수업시간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국가재정에 대한 이해 함양
둘째, 예산제도에 대한 인식 제고
셋째, 정부의 국민경제생활 개입에 대한 포괄적 시각
넷째, 재정제도에 대한 이해 제고
- 조직과 사회 · 과목개요 이 과목은 행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직이론 및 조직관리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의의가 있다. 조직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조직의 구조적 특성과 구성원의 행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수업과 과제물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및 조직에 대한 분석과 평가능력을 개발한다. · 수업목표 조직관리론과 조직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관리에 관한 기본 틀과 이해를 목표로 한다. - 통계와 정책 · 과목개요 행정계량분석은 통계분석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행정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빈도분석과 평균값 분석과 같은 기초통계이론,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추측통계이론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 수업목표 행정계량분석은 다음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1. 기술통계와 추측통계 이론을 학습한다.
2. 학습한 통계이론에 대하여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익히도록 한다.
3. 통계기법으로 행정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익힌다.
- 공공인력관리론 · 과목개요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기적 행사인 것처럼 "행정개혁"을 단행하여 왔다. 그러나 행정개혁은 언제나 정부부처의 조직만 새롭게 재조정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정부부처의 조직개편은 행정개혁의 근본적인 목표인 효율성을 달성하는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으며, 오히려 정부부처내의 갈등에 의한 비효율적 요인만 키우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렇게 행정개혁이 추구하는 바를 달성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나라 행정의 비효율적인 원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인 문제를 제외한다면, 우리나라 정부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있어서 가장 제약이 되는 요인은 인력관리의 비합리성에 있다. 사실 우리나라는 아직도 국민들이 정부라는 직장을 선호하고 있으며, 정부는 각종 공무원 시험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최고급의 두뇌들을 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인력수준만 가지고 보면, 정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조직으로 인정받아야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우리 사회에서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뛰어난 인력을 채용하고 있지만, 이들의 능력은 전혀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정부에 "인사관리"라고 부를 수 있는 관리기술이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한 회의적인 논의가 나오기도 한다.

이 시간에는 과연 인력관리라는 기술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와, 실제로 우리나라 정부의 인력관리는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합리적인 인력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최근에 시행되었던 성과급이나 개방형임용제도 등의 행정개혁에 있어서도 비판적 관점에서의 검토와 대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 수업목표 이 강의는 인력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래의 관리자로써 합리적인 인력관리는 어떻게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정부인사관리의 원칙을 공부함으로써, 정부에서 수시로 제안되고 시행되는 인력관리의 개혁방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를 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문제해결의 능력을 배양한다. - 지방행정론 · 과목개요 지방화시대를 맞아 지방행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지방행정의 실체를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와의 관계, 지방자치단체와 주민과의 관계,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지방행정체제를 모색하고 지방자치제 실시에 이론적으로 살펴보고자 함 · 수업목표 본 과목은 지방자치의 기초이론과 본질에 대한 파악을 통해 지방자치시대의 우리나라 지방행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방자치와 관련된 핵심적인 이슈들인 지방행정구역과 계층구조, 중앙과 지방간 기능배분, 지방재정, 지방의회, 주민참여에 대한 보다 분석적인 시각을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공기업론 · 과목개요 이 과목은 행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정부산하기관에 대한 이해와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 공기업 현황과 경영에 대한 현실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공기업을 어떻게 개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둔다. · 수업목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현황과 경영을 이해하고 한국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이 개혁방안을 논의하여 공기업에 관한 전반적인 틀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책시스템이론 · 과목개요 시스템 다이내믹스에서 개발된 직관적 분석방법의 이해와 시스템 사고를 실생활 및 정책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 · 수업목표 시스템 사고의 기본 체계를 이해하고 복잡한 정책을 시스템 사고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민법 · 과목개요 본 과목은 법학 전공자는 아니지만, 향후 민법의 공부를 필요로 하는 학우들을 위해 개설된 과목입니다. 따라서 강의 수준은 민법을 공부하는 초심자에게 맞추어져 있고, 수업도 민법학에 대한 기초이론 및 실제생활 속에 민법의 적용 사례를 골고루 다룰 것입니다. · 수업목표 민법은 우리가 실제로 생활하고 살아가는 데에 있어 가장 흔히 접하고 있는 법률관계에 대한 학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리적인 원리로 접근될 때는 내용이 매우 어려워 머리를 움켜잡기 일쑤지요. 한학기 동안 진행될 민법대의의 목표는 초심자들에게 민법의 전반적인 체계를 이해시키고, 실생활과 관련하여 민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입니다. - 헌법 · 과목개요 국가의 통치기구는 자기목적적인 실체가 아니라 국민의 기본권 보장과 그 실현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 국가에서 차지하고 있는 통치기구에 관한 논의는 실로 중대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의 통치구조에 대한 일반이론을 습득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행 헌법상 예정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통치구조와 그 내용을 연구한다. · 수업목표 본 강좌는 통치구조의 기본원리와 체계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국가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기관을 국회, 대통령, 정부, 법원, 헌법재판소로 각각 나누어 이들이 헌법에서 차지하고 있는 지위와 권한들을 세부적으로 연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추리논증 · 과목개요 이 강좌는 수준 높은 비판적 사고력의 배양을 위해 다양한 추리와 논증 형식을 학습한다. 세부적인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비판적 사고의 요소들에 의거, 다양한 텍스트로부터 추리 혹은 논증 구조 파악.
1-1. (논리)형식적 특징 분석
1-2. 비형식적(논리외적) 특징 분석

2. 비판적 사고의 기준에 의한 논증평가
2-1. 연역 논증에 대한 평가
2-2. 귀납 및 기타 논증에 대한 평가

3. 고전적 텍스트 속의 논증 확인과 그에 대한 실제적 평가
- 텍스트 분석과 논술 · 과목개요 이 과목은 다양한 학문분야의 명저 및 고전을 언어 분석적으로 해석해 봄으로써 각 분야에 대한 기본적 소양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러한 기초적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주제에 대해 고유한 관점에서 글쓰기 연습을 집중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언어 이해와 논술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3학년 과목 소개
- 행정조사방법론 · 과목개요 행정현상에 대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진단과 분석은 행정이 직면한 각종 문제의 해결과 대안마련을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본 수업을 통해 행정현상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조사설계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연구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수업목표 행정문제와 현상에 대한 과학적, 경험적 분석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설계 능력을 기른다. 더 나아가 행정정보에 대한 독립적인 처리, 분석능력을 증진한다. - 행정법 · 과목개요 행정법은 행정에 관한 고유한 공법으로서 행정권의 조직과 작용 및 구제에 관한 국내공법을 의미한다. 행정법은 국가 또는 공공단체와 개인간의 관계를 규율하며 아울러 행정구제에 관한 법이다. 즉, 행정법은 행정조직법과 행정작용법 및 행정구제법으로 행정에 고유한 국내공법을 말하는 것이다. 본 강의는 이러한 법적개념을 가진 행정법에 관한 총론적 강의로서 행정법의 연혁과 일반원칙, 행정행위, 행정계획 및 행정법상 의무이행확보수단등을 주요 강의 대상으로 한다. 또한 법치행정의 이념과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법적 수단에 관한 행정법 일반론을 공부함으로써 현대 행정의 법적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강의의 주된 목표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현대사회에서 행정법관계가 가지는 특징을 이해하고, 공익과 사익의 조정에 관한 균형감각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특히 행정학과 행정법학의 상호 관계에 대한 유기적인 이해를 돕는 한편, 행정구제 제도에 대해서 일람함으로써 일반 행정법 이론의 구체적인 쓰임새를 파악하는 기회도 가지게 된다. · 수업목표 행정국가인 현대국가의 일반국민으로서, 국가행정작용의 올바른 이해와 실질적 국민의 권익보호를 위한 행정법리적 사고방식 형성. - 정부간관계론 · 과목개요 중앙과 지방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시기, 역사, 규모, 문화에 상관없이 모든 국가에게 매우 기본적인 정책과제이다. 본 과목의 학습목표는 정부간 관계(IGR)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이에 따른 정부간 관리(IGM)의 전략을 살펴보는데 있다. 본 과목에서의 정부간 관계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관계는 물론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 간의 관계와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정부간 관리를 통해서는 실제 정부간 관계에 바탕을 둔 정책사례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정부간 관리의 전략을 논의하게 된다.- 정보체계론 · 과목개요 행정학을 전공하는 학생이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행정정보시스템, 정보통신 정책에 대하여 논의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개발, 응용 등 다소 기술적인 문제와 프라이버시 정책, 정보통신산업 정책 등 정책적인 내용도 설명될 것이다. · 수업목표 첫째, 정보사회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둘째,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이해
셋째, 정보통신정책에 대한 이해
넷째, 전자정부 등 정보통신기술의 향상에 따라 대두되는 새로운 행정서비스와 이것이 가져오는 효과 이해
- 정부마케팅 · 과목개요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정부마케팅의 기본적인 정의와 이슈에 대한 소개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주로 정부 마케팅 이슈를 분석하기 위해 간단한 마케팅 개념과 이론을 사용할 것이다. · 수업목표 정부 마케팅의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공공부문에서의 현재 마케팅 이슈를 이해하고 학문적인 비판을 주고 받는다. - 협력과 네트워크 · 과목개요 21세기 정보화와 세계화라는 영향은 국가 통치체제를 바꾸어 놓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협력, 또는 파트너십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게 되었다. 새로운 통치체계로서 거버넌스는 국가(The Public Sector), 시민사회(The Non-profit Sector) 그리고 사기업(The Business Sector)의 조화로운 협력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본 강의는 새로운 국가통치 체제로서 협력적 거버넌스를 설명할 수 있는 틀로서 네트워크의 시각을 도입한다. 즉 네트워크는 여러 행위자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구조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틀로서, 협력적 거버넌스에 있어 위에서 제시된 여러 행위자들의 행태를 설명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복지정책론 · 과목개요 복지정책의 의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복지정책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임. 이에 따라 복지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가치관들을 익히고, 복지정책의 환경으로써 복지국가의 유형을 학습. 또한 복지정책이 합리적으로 집행되기 위한 전달체계에 대한 학습과 더불어 각 복지정책의 방법론에 대한 강의가 있을 예정임. · 수업목표 복지정책을 공부함으로 인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행되고 있는 각종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을 깨닫게 되고, 한 국가의 시민으로서, 정책결정자로서 사회복지정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도시정책론 · 과목개요 도시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민생활수준 향상을 통한 복지수준의 증진에 있다. 따라서 복지수준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도시생활환경의 개선 뿐 아니라 도시사회가 지닌 각종 사회, 경제, 행정 및 재정적 문제에 대한 개선책이 아울러 요구된다. 이러한 도시문제와 도시행정에 관한 이론적으로 실제적 지식의 습득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 수업목표 도시문제와 도시행정에 관한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도시행정의 실제적 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함. - 정책분석론 · 과목개요 이 강의는 우리 사회에 다양한 문제들 중 정부가 해결해야 되는 정책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생산하는 과정 및 방법들에 관련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책문제의 정의, 정책목표의 설정, 정책대안의 평가기준, 정책대안의 탐색과 개발 등이 다루어진다. 그러나 시간의 제약에 따라 비용편익분석과 관련된 기법은 강의내용에서 제외된다.- 갈등간리와 협상론 · 과목개요 협상은 갈등관리의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원주의 사회 속에서 각각의 이해당사자간의 첨예한 대립이 발생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역시 이러한 대립을 경험하고 있다. 지방자치시대에 지방간의 대립의 원만한 해결, 국제화에 따른 국가 갈등과 국제통상협상의 중요성 등은 갈수록 공무원, 민간기업인, 일반사회인, 학생 모두에게 협상력의 배양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실정은 협상기술을 가진 전문가가 부재하고 협상력을 가르치는 곳도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 수업은 우선 협상이론에 대하여 진지하게 토론한 후, 협상의 방법을 전수한다. 이 강의를 통하여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갈등을 호혜적 원칙 아래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수업목표 1.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갈등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2. 대안적갈등해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협상의 개념을 이해한다.
3. 협상의 방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4학년 과목 소개
- 전략기획론 · 과목개요 복잡한 정책 현상을 단순하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생각하며, 이를 논리적으로 설득하고 전략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가에 관한 논의.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전략적 기획에 요구되는 정보수집 방법, 미션과 이슈의 명확화, 전략적 대안의 개발과 탐색, 미래예측 등에 대하여 기법을 중심으로 강의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해보고자 한다. · 수업목표 단순성, 창조성, 논리성, 전략성을 혼합하여 정책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의 함양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이 전략기획을 실제로 세울수 있도록 교육하여 장래 국가 또는 기업조직에서 중요한 전략이나 계획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체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공직윤리론 · 과목개요 공직윤리는 공직사회 응용 윤리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윤리 관련 이론과 도덕, 사회적 善, 정의, 자유와 같은 윤리적 가치를 학습하고, 도덕적 추론, 사례분석, 윤리적 딜레마 해결과 같은 방법을 통해 자신의 윤리적 관점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강의는 수강생들에게 윤리를 가르치는 것은 아니고 공직윤리에 기초가 되는 기본 철학적 원리, 이론, 이들의 특정 이슈에 적용을 통해 윤리적 기초에 대한 지식과 공직자로서의 행동, 정책 등과 관련된 도덕적 이슈에 대한 자각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강의는 도덕, 윤리적 사고에 대한 기본 개념, 이론으로부터 공직자들이 준수해야 할 윤리강령, 실제 업무와 규제 시스템과 같은 현실 분석을 그 내용으로 한다. 나아가 학생들은 공공서비스에서 윤리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학습으로부터 시작해, 업무 수행과정에서 전형적으로 등장하는 딜레마 상황에 대한 검토를 통해 윤리적 사고를 발전시키게 된다. - 비영리단체와 공공정책과정 · 과목개요 현재 급변하는 사회에서 정부와 시장의 실패를 보완하여 건강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기본을 제공하는 비영리 부문에 대하여 공부한다. · 수업목표 그 중요성에 비하여 비교적 사회적 인식이 낮은 비영리조직이 무엇인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정부, 사기업과의 관계에 있어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전반적 사회협치구조(governance)에 있어서 어떠한 합의를 갖는가를 숙지한다.- 리더십론 · 과목개요 21세기는 정치적으로는 수평적 권력관계, 경제적으로는 글로벌 무한경쟁, 사회·문화적으로는 다원화, 기술적으로는 지식 중심의 정보기술, 조직과 개인으로는 네트워크 시대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리더십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 본 과목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리더와 리더십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를 논의하여, 21세기 리더를 양성하려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시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어떤 리더십이 요구되는지를 과거 산업사회 리더십과 미래 사회 리더십을 비교하고, 창조성이 요구되는 미래사회에서는 리더와 리더십이 어떠해야하는지를 논의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를 이끄는 공공인재가 추구해야 할 리더와 리더십 모델을 사례 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인재상을 마련할 것이다.- 한국행정론 · 과목개요 행정학의 양대산맥은 정책과 관리이다. 정책은 정부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영역이고, 관리는 결정된 정책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영역이다. "한국정부론"을 통하여 정책과 관리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부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수업목표 '한국정부론'은 다음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째, 행정학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정책이론에 대한 이해이다. 둘째, 행정학의 다른 축을 형성하고 있는 관리이론에 대한 이해이다. 셋째, 한국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에 대한 이해이다. - 정책도구론 · 과목개요 정책도구란 실제로 정부가 정책을 집행하는데 있어서 사용하는 실용적 수단을 의미한다. 정책도구는 새로운 개념이지만 정책도구들 그 자체가 새로운 것으로만 구성되지는 않는다. 규제, 직접정부 등 이미 과거부터 정부의 중요한 도구였지만, 실용성을 지닌 도구로 인식되지 못하였을 뿐이다. 도구는 유용성이란 특징을 지닌다. 따라서 과거로부터 존재하였던 규제도 유용하게 사용되기 위한 거듭남이 필요하게 된다. 현재 세계적으로 규제에 대한 각종 개혁이 일어나고 있는 것도 규제를 도구로서 거듭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책도구의 개념과 정책과정에서 도구의 위치, 그리고 개별적 도구들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다.· 수업목표 정책도구론은 학생들로 하여금 실질적인 정책의 현실을 깨닫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 공무원이 된다면 무엇보다 어떤 정책도구를 사용할 것인가의 결정이 가장 중요하게 된다. 공무원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정부가 사용하는 도구를 이해하는 것이 기업의 관리인이 되거나 공기업에서 일을 할 때도 큰 도움이 된다. 이 과목의 목표는 이렇게 행정학이나 정책학에서 가장 실질적인 정책도구를 학생들이 이해하여 실용적 행정인으로 발전하게 하는 것이 수업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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